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미쉐린, 페라리 F80에 최적화된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개발 통해 기술 전문성 입증

불가능을 현실로… 단 15개월 만에 페라리 F80의 높은 요구 조건을 충족시킨 타이어 개발
모터스포츠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혁신 기술, 고성능 슈퍼카를 위한 타이어 개발에 확대 적용
개발 초기 단계부터 시뮬레이션 활용해 정밀도 향상… 유례없는 양산형 타이어 개발 방식 구현

2025-07-17 11:55 출처: 미쉐린코리아

페라리 F80에 장착된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Cup 2 R K1

서울--(뉴스와이어)--미쉐린이 페라리의 슈퍼카 F80에 최적화된 고성능 스페셜 마킹 타이어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R K1(MICHELIN Pilot Sport Cup 2 R K1)’을 개발하며 전 세계 타이어 업계를 선도하는 미쉐린의 전문성을 입증했다. 페라리 F80의 성능을 한계까지 끌어올리는 데에는 미쉐린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정밀한 엔지니어링,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공정이 결정적인 기반이 됐다.

◇ 단 15개월 만에 완성된 획기적인 개발 역량

미쉐린은 디지털 설계 및 초기 시뮬레이션, 그리고 자체 개발한 고유의 C3M 제조 공정 등을 결합한 고도화된 가상 개발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시제품 개발 횟수와 전체 개발 기간을 효과적으로 단축시켰다.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을 통해 개발 초기 단계부터 페라리 F80이 요구하는 높은 성능 기준을 반영했을 뿐 아니라, 시제품 타이어 제작을 20~30% 줄여 탄수 배출 저감에도 기여했다.

◇ 극한까지 밀어붙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보한 탁월한 성능

미쉐린은 페라리와의 협업을 통해 일반적으로 모터스포츠 영역, 특히 하이퍼카 타이어 개발에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한층 더 고도화하며 양사 간의 강력한 기술적 시너지를 입증했다.

차량의 사전 개발 단계에서부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타이어 사이즈를 도출해냈으며, 페라리의 마라넬로(Maranello) 공장 내 다이내믹 시뮬레이터에서 두 차례의 가상 테스트를 거쳐 이를 검증했다. 디자인 단계에서는 차량이 요구하는 성능에 완벽히 부합하는 타이어의 세부 특성을 조율하기 위해 세 차례의 추가 시뮬레이션이 진행됐다.

◇ 페라리 F80의 성능을 뒷받침하는 궁극의 기술력

미쉐린은 페라리 F80의 강력한 출력, 토크, 그리고 높은 공력 하중에 대응하기 위해 모터스포츠에 활용되던 배합 방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고무 컴파운드를 개발했다. 일반 도로 전용 타이어에는 최초로 적용된 방식으로, 주행 속도와 관계없이 탁월한 접지력을 안정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R K1은 고강도의 이중 구조로 설계돼 횡방향은 물론 수직 방향에서 가해지는 충격과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타이어의 성능과 내구성이 더욱 강화됐다. 뿐만 아니라, 미쉐린은 페라리 F80의 성능을 완벽히 뒷받침하기 위해 새로운 숄더 벨트 보강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고속 주행 중에도 타이어가 형태가 쉽게 변형되지 않도록 타이어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숄더 부분을 더욱 단단하게 설계해 원심력의 영향을 대폭 줄였으며, 그 결과 접지력도 향상돼 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이 세 가지 기술은 모두 일반 도로 전용 타이어로서는 세계 최초로 구현된 것이다.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R K1 전륜은 285/30R20, 후륜은 345/30R21사이즈로, 독특한 규격으로 제작된 점도 특징이다.

◇ C3M, 정밀한 생산을 가능케 하는 미쉐린만의 독자적 공정 방식

미쉐린은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구조의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R K1을 최고 수준의 정밀도로 제조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C3M 생산 공정 방식을 활용했다. C3M 첨단 공정을 통해 3D 프린팅과 유사한 방식으로 각 소재를 정확한 위치에 정밀하게 배치할 수 있으며, 타이어 개발 단계에서 기획된 성능을 높은 수준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러 생산 공정에 걸쳐 일관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 지속가능한 성능을 위한 미쉐린의 약속

미쉐린은 2016년부터 페라리와 함께 타이어 개발 전반에 시뮬레이션을 도입하며 환경 친화적인 혁신을 실현해 왔다. 페라리 F80에 최적화된 스페셜 마킹 타이어로 개발된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R K1은 전 세계 미쉐린 공장 중 가장 적은 수자원 사용량을 자랑하며 2019년 11월부터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있는 클레르몽페랑의 그라방슈 공장에서 생산된다.

미쉐린코리아 소개

미쉐린코리아는 승용차부터 트럭, 중장비 및 모터사이클 타이어에 이르기까지 최상 품질의 다양한 제품군을 30년 이상 국내 시장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며 프리미엄 타이어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기업이다. 미쉐린 그룹의 뛰어난 제조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최적의 타이어,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할 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서비스, 지도 및 미쉐린 가이드를 통해 더 나은 여행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 1889년 창립한 미쉐린 그룹 본사는 프랑스 끌레르 몽페랑(Clermont-Ferrand)에 위치해 있으며, 전 세계 170개국에서 12만40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전 세계 123개의 공장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1억7300만 개의 고품질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