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한눈에 보는 2021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 발표

경기혁신센터, 2021년 한 해 78건의 기업 간 사업화 연계 협력 성과 도출
후속 협력 성과 27건 도출로 실질적이면서 유의미한 협력 구도 형성
2022년 대기업-스타트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 구심점 역할 확대 예정

2022-01-17 08:00 출처: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한눈에 보는 2021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 인포그래픽

성남--(뉴스와이어)--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신현삼, 이하 경기혁신센터)가 2021년 한 해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이뤄낸 주요 성과를 17일 인포그래픽 형태로 발표했다.

경기혁신센터는 이날 공식 홈페이지에 지난 1년간의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 및 확장을 알리는 인포그래픽 ‘2021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오픈 이노베이션 패스(Path)’를 공개했다. 지난해 12월까지의 성과를 정리한 것이다.

2021년 기업 간 기술 검증(PoC) 성과는 총 78건으로, 2020년 29건 대비 169% 성장했다. 이 가운데 후속 협력은 27건(약 35%)으로 나타났다. 참여 기업 간 일회성 협력이 아닌 꾸준한 협력이 진행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지원한 결과다.

프로그램 참여 기업의 2021년 신규 투자액은 562억원으로 조사됐다. 경기혁신센터는 참여 기업 4개사(△식탁이있는삶 △청명첨단소재 △콕스스페이스 △팀그릿)에 직접 투자를 진행했으며, 기업들의 투자 유치 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적극 지원했다. 그 결과 참여 스타트업들의 매출도 눈에 띄게 늘었다. 이들의 2021년 총 매출액은 2020년보다 44% 성장한 약 779억원으로 집계됐다.

앞서 경기혁신센터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대·중견 기업-스타트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의 적극적인 지원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크게 KT와 사업화 연계를 추진하는 ‘K-챔프 콜라보레이션(K-Champ Collaboration)’과 BMW 그룹 코리아, 롯데월드, 롯데컬처웍스, 대교, 농협경제지주 등이 참여한 ‘K-챔프 오픈 브릿지(K-Champ Open Bridge)’로 구분된다.

K-챔프 콜라보레이션은 2016년 시작돼 올해 6년 차를 맞는 경기혁신센터의 대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전담 기업 KT와의 PoC, 전략 투자, 상용화 등 스타트업 사업화 연계를 지원한다. 2021년 총 215개 스타트업이 지원해 74번의 사업 부서-스타트업 매칭 미팅을 진행했으며, 최종적으로 22건의 PoC 성과를 도출했다. PoC 선정까지 9.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K-챔프 오픈 브릿지 프로그램은 국내 유수 대·중견 기업과 추진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크게 ‘매칭데이’ 및 ‘밋업데이’로 구성된다.

매칭데이는 대·중견 기업 내 사업적 수요를 바탕으로 공모를 거쳐 혁신 스타트업과의 협업 매칭을 지원한다. 2021년 롯데월드·롯데컬처웍스, BMW 그룹 코리아, 대교, 농협경제지주와 진행했다.

총 4번의 공모를 거쳐 424개 스타트업 가운데 최종 20개 스타트업이 선정됐으며, 경쟁률은 21대 1을 기록했다. 협력 종료 후에는 성과 공유회를 진행해 전략 투자, 사내·외 도입, BM 연계 및 제품 출시 등 후속 협력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밋업데이는 대·중견 기업과 경기혁신센터 기존 보육 기업의 폐쇄형 매칭을 통해 빠른 사업화 협력을 추구한다. 55개 대·중견 기업과 총 128회의 스타트업 매칭 미팅을 진행해, 25건의 사업화 연계를 성사시켰다. 사업 계약 체결, PoC 진행, 전략 투자, 마케팅·판로 협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이 이뤄졌다.

이 밖에도 스타트업-스타트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 상생 구도를 마련하는 등 2021년 한 해 스타트업의 여러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지원했다.

경기혁신센터 오픈이노베이션팀 담당자는 “1년간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2021년 달성한 성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2년에는 더 확대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니 대·중견 기업, 스타트업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개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경기도, KT와 협업해 지역 창업 생태계 조성과 스타트업 기술을 대·중견 기업에 사업화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펀드 조성 및 투자를 위한 역할을 수행한다.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5G 등 특화 산업 분야의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과 중소·중견 기업 육성을 진행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