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가 ‘12.12 버스데이 세일’을 앞두고 3대 이커머스 트렌드를 발표했다
싱가포르--(뉴스와이어)--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대표 펭지민, Shopee)가 2021년을 견인할 3대 이커머스 트렌드로 ‘소셜(Social)’, ‘개인화(Personalization)’, ‘통합(Integration)’을 발표했다.
1. 소셜(Social): 인간적인 교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선호
온라인 쇼핑몰에서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즐길 수 있고, 유용한 정보를 얻고 서로 연결되기를 바라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쇼피는 고객들에게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소셜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쇼피 라이브 챗(Shopee Live Chat)’에서는 하루 평균 3000만개의 메시지가 전송되고 있으며, 앱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쇼피 게임(Shopee Game)’은 올해 상반기에만 총 100억번 플레이됐다. 라이브 커머스 기능인 ‘쇼피 라이브(Shopee Live)’는 올 2분기에만 3000만시간 재생됐다.
2. 개인화(Personalization): 개별적인 쇼핑 경험의 중요성 증대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젊고, 테크 새비(tech-savvy)하며 스마트한 고객층에 범용적인 접근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브랜드와 셀러들은 고도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쇼피는 진출해 있는 7개 지역(싱가포르,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별로 상이하게 앱을 설계했고, 전달하는 메시지와 이벤트도 현지 트렌드에 맞춰 구성하고 있다.
또한 자체 AI 기술을 통해 개별화된 상품 추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정교한 타기팅을 위해 광고 기능도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 쇼피 인앱 광고를 활용하는 셀러들은 그렇지 않은 셀러들보다 평균 65% 더 큰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3. 통합(Integration): 온·오프라인이 매끄럽게 연결되는 고객 여정
상품을 고르고 결제하는 순간부터 수령할 때까지 모든 고객 여정이 매끄러워야 한다.
쇼피는 통합 결제 및 물류 시스템으로 간편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마치 오프라인에서 쇼핑몰을 거닐며 ‘윈도우 쇼핑’을 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1만8000개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쇼피몰(Shopee Mall)’과 프리미엄 제품만 구매할 수 있는 ‘쇼피 프리미엄(Shopee Premium)’을 운영 중이다.
한편 쇼피는 12일 진행될 ‘12.12 버스데이 세일(12.12 Birthday Sale)’에서 국내 셀러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쇼피 싱가포르’에서는 메인 화면에 ‘K뷰티 기획전 배너’를 대대적으로 노출해 국내 뷰티 제품 중심의 캠페인을 진행하며, ‘쇼피 인도네시아’에서는 공식 홍보 모델인 K팝 아이돌 스트레이 키즈를 앞세워 K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쇼피 대표 펭지민은 “2020년은 변혁의 해였다. 기술을 통해 사람들이 연결되고, 기본적인 니즈를 충족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즐겁고 몰입되는 경험도 할 수 있었다”며 “우리는 아직 디지털 여정의 초입에 있다. 앞으로 이커머스가 새로운 생활, 업무, 관계 방식을 만들며 비즈니스와 고객들에게 더 큰 임팩트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쇼피코리아 개요
2015년 싱가포르에 설립된 쇼피는 총 6억 인구를 보유한 동남아시아와 대만의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지역별 사용자 특성에 최적화된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통해 단기간에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7개국에서 쉽고, 안전하고, 즐거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쇼피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이커머스,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남아 최대 규모의 인터넷 기업 시 그룹(Sea Group)의 자회사이다. 시 그룹은 2009년 창립 이래 급속 성장해 2017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됐다. 쇼피코리아는 한국의 판매자들이 동남아 및 대만에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마켓 오픈, 판매자 교육, 담당 매니저 배정, 통합 물류 서비스, 현지 마케팅 및 번역/CS 등 전반적인 수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