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모심과살림’지 2025년 25호 발행

선언 안에서, 선언 너머

2025-12-15 10:50 출처: 한살림연합

‘모심과살림’지 제25호 표지

서울--(뉴스와이어)--생명문화 담론과 협동운동 정책을 연구하는 기관인 모심과살림연구소는 2025년 ‘모심과살림’지 통권 제25호를 지난 12월 15일 발행했다고 밝혔다. 모심과살림연구소는 생명의 세계관과 협동의 실천을 통해 삶과 사회, 문명을 새롭게 하고자 하는 한살림운동의 정책연구집단으로, 2002년 창립 이후 매년 ‘모심과살림’지를 발간해 오고 있다.

한살림운동이 어느덧 40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이번 제25호는 운동의 초심을 되짚고 현재 한살림운동의 위치를 성찰하고자 기획됐다. ‘모심과살림’ 제25호는 ‘선언 안에서, 선언 너머’라는 주제로 한살림운동의 사상적 기반이 되어 온 ‘한살림선언’이 오늘날 우리에게 갖는 의미를 재검토한다. 이는 단순한 과거의 재현이나 추앙이 아니라 현재의 조건 속에서 선언을 새롭게 해석하고 평가하려는 시도다.

이번 호의 ‘이슈’ 섹션에서는 첨단 과학기술이 일상 전반에 깊숙이 침투한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생태적 관점에서 기술을 어떻게 바라보고 성찰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담은 원고를 수록했다. ‘시선’ 섹션에는 세 편의 글이 실렸다. 각각 여성주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살림운동, 신유물론과 생태적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의 다층적 의미, 그리고 환대와 돌봄의 관점에서 조명한 지난 겨울 남태령의 풍경을 다루고 있다. 또한 한살림제주 독자모임에서는 꾸준히 ‘모심과살림’이 제기해 온 문제의식을 되짚으며, 잡지의 의미를 확장하는 독자 글을 보내왔다.

‘모심과살림’ 제25호는 단권 구입이 가능하며, 모심과살림연구소 홈페이지(www.mosim.or.kr)와 한살림 장보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이메일(mosim@hansalim.or.kr)과 전화를 통해 구독 문의 및 구입 신청을 받고 있다.

한살림연합 소개

한살림은 ‘밥상살림·농업살림·지역살림·생명살림’ 가치를 내걸고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사는 생명 세상을 지향하는 생활협동조합이다. 1986년 한살림농산으로 출발한 이후 꾸준히 생명살림운동을 실천해왔다. 전국 95만여 세대의 소비자 조합원과 2300여 세대의 생산자가 친환경 먹을거리를 직거래하고, 유기농지를 확대하며, 지구 생태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장보기와 전국 234개 매장에서 유기농 쌀과 친환경 물품을 만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