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2025년 마지막 더위사냥은 성주에서… 성밖숲 나이트워킹 X 대한민국 밤밤페스타 개최

국가유산 성주 성밖숲에서 2025년 뜨거운 여름에 시원한 마침표를 찍다
‘대한민국 밤밤페스타’ 피날레 도시 성주군 ‘가족형 야간관광’ 명소로 우뚝
성밖숲 늦여름 더위사냥에 이어 가야산 이른 가을맞이 준비 한창

2025-08-27 09:10 출처: 성주군청

2024년 ‘성밖숲 나이트워킹’ 참가자들

성주--(뉴스와이어)--유난히 뜨거운 2025년 여름의 끝자락, 성주군이 막바지 더위를 날려버릴 특별한 야간관광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오는 8월 30일(토) 성주군이 한층 강화된 대표 여름 콘텐츠인 ‘성밖숲 나이트워킹’과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와 공동 주관하는 ‘대한민국 밤밤페스타(이하 밤밤페)’를 동시에 개최한다.

‘대한민국 밤밤페스타’, 국가유산 성주 경산리 성밖숲에서 피날레 장식

성주군은 문체부 선정 전국 10개 야간관광 특화도시를 순회하는 공동 마케팅 캠페인 이벤트인 ‘밤밤페’의 마지막 개최지다. 유일한 강소형 야간관광 도시인 성주군은 국가유산인 왕버들나무 군락지인 성밖숲에서 ‘나이트 워킹’과 ‘밤밤페’를 동시 진행해 소도시만의 매력을 전국에 알릴 예정이다.

‘성밖숲 나이트 워킹’은 보랏빛 맥문동과 신비로운 조명이 어우러져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족형 웰니스 워킹 프로그램이다. 올해 3회째를 맞은 나이트 워킹은 방문객들의 뜨거운 호응과 높은 만족도에 힘입어 한층 강화된 콘텐츠를 선보인다. 더불어 문체부·한국관광공사와 공동 개최하는 ‘밤밤페’는 올해 마지막 여름밤을 수놓을 캔들아트와 전국 각지의 디저트가 한자리에 모인 ‘디저트존’이 어우러진 야간 체험형 콘텐츠이다.

성주군, 더위 사냥에 이어 가을맞이 준비도 한창… ‘가야산 나이트 트레킹’ 첫 선

성주군은 폭염이 끝나는 9월부터 신규 야간 콘텐츠인 ‘가야산 나이트 트레킹’을 처음 선보이며 이른 가을맞이에 나선다. 문체부가 선정한 유일한 강소형 야간관광 특화도시인 만큼 기존에 없던 독창적인 콘텐츠를 개발해 관광객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가야산 나이트 트레킹’은 참외와 함께 성주군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가야산에서 진행된다. 가야산의 전설이 담긴 정견모주길을 따라 별자리 전문 스토리텔러와 함께 천문관측을 하는 야간 트레킹으로 신비한 가을밤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러닝 트렌드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트레킹 형태로 변형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할아버지부터 손주까지… 3대가 함께 즐기는 야간관광

성주군 야간관광 콘텐츠의 핵심은 세대 간의 경계를 허무는 ‘가족형 프로그램’이다. 성주군은 할아버지·할머니부터 부모, 자녀까지 3대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맞춤형 설계를 적용했다. 이는 최근 글로벌 트렌드와도 맞닿아 있다. 부킹닷컴 조사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인해 낮보다 밤 시간대 관광을 선호하는 여행객이 전 세계적으로 54%에 달하며, 부모가 자녀에게 유산을 남겨주는 대신 함께 여행을 떠나는 ‘SKI(Spending Kids’ Inheritance) 여행’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실제로 2024년 성주군 야간관광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방문객의 90% 이상이 가족형 야간 프로그램에 만족했으며, 특히 대구·경북 지역의 어린이 동반 30·40대 가족 참여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가족 단위 관광에 대한 높은 수요를 증명했다.

야간관광 공식채널 통해 사전 신청, 일부는 현장 접수

성주군은 야간관광 공식 인스타그램(twinkle_seongju)을 운영해 야간 명소와 프로그램, 사전 신청 및 참가 방법 등 야간관광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많은 관광객들의 관심과 참여 덕분에 2년이 채 안 된 기간에도 성주군만의 차별화된 야간관광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다”며 “전국 야간관광 특화도시 중 유일한 군 단위 지자체로서 3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국내 대표 강소형 야간관광 명소로 자리매김은 물론 인구 감소 등 군 현안 해결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성주군청 소개

성주군은 2024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 야간관광 특화도시 공모사업 마지막 해에 ‘군 단위’ 최초로 선정, ‘트윙클 성주!’라는 야간관광 브랜드를 구축해 ‘대한민국 밤밤곡곡100’에 선정된 성밖숲과 성주만의 매력이 담긴 성산동 고분군을 중심으로 다양한 야간관광 콘텐츠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조부모·부모·손자녀 3세대를 아우르는 ‘키즈·가족 친화형’ 야간 콘텐츠 콘셉트를 바탕으로 체류형 관광 촉진을 통한 생활 인구 증대를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