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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쉬 테크 데이 2025 성료… 보쉬, 성장 동력인 AI에 집중 투자·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을 위한 AI 기반 솔루션에서 장기적인 매출 성장 기대

보쉬 2027년 말까지 AI에 25억유로 이상 투자
보쉬,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을 위한 AI 기반 솔루션으로 2035년까지 100억유로 이상의 매출 목표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 박사(Dr. Stefan Hartung), “AI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혁신 더 빠르게 추진하고 이를 사업화 하는 것 가능”
보쉬, 산업 기술에 에이전틱 AI(agentic AI) 적용으로 제조 혁신 중
보쉬, AI 분야 특허 및 특허 출원 부문에서 유럽 선도

2025-06-26 09:47 출처: 로버트보쉬코리아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 박사(Dr. Stefan Hartung), “AI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혁신 더 빠르게 추진하고 이를 사업화 하는 것 가능”

슈투트가르트, 독일--(뉴스와이어)--보쉬는 AI의 적용 및 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2027년 말까지 25억유로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AI는 보쉬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 촉진제이자 성장 동력이다. AI는 자율 주행을 더욱 안전하게 하고, 제조 과정에서 품질을 안정적으로 점검하며, 직장과 여가 시간 그리고 가정에서 소비자의 일상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준다.

보쉬 테크 데이 2025에서 보쉬 이사회 의장 및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 박사(Dr. Stefan Hartung)는 “AI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완전히 새로운 기술의 장을 열고 혁신의 개발을 가속화하며 이를 사업화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보쉬는 AI의 얼리어답터로 이를 심층적인 산업 지식과 결합하며 확실한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 또한 지난 5년 동안 보쉬는 AI 분야에서 1500건 이상의 특허를 출원하며 유럽에서 가장 많은 특허를 출원한 기업 중 하나가 됐다.

보쉬가 AI의 장점을 활용하고자 하는 분야 중 하나는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이다. 아직 이 분야의 모멘텀이 정점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보쉬는 자율 주행이 장기적인 시장 성공을 거둘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보쉬는 이에 적합한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사의 소프트웨어, 센서 기술, 고성능 컴퓨터 그리고 네트워크 구성 요소의 매출이 2030년대 중반까지 두 배 이상 증가해 100억유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쉬는 차량의 주변 환경 시각화, 경로 계획 등 자율 주행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AI 덕분에 차량은 미리 생각하고 다른 도로 사용자들이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하며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하기 위한 다음 단계를 계산한다. AI는 차량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 시간 또한 크게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보쉬는 차량 센서 데이터의 고유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형 AI 솔루션에 공급함으로 시스템들을 훨씬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다. 이는 향후 더욱 안정적인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 기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AI가 AI와 대화할 때

제조 분야에서 보쉬는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다음 단계의 AI, 즉 에이전틱 AI에 이미 집중하고 있다.

보쉬 이사회 멤버 타냐 뤼커트(Tanja Rueckert)는 보쉬 테크 데이 2025에서 “에이전틱 AI는 스마트폰이 인터넷에 가져다준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AI를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다양한 프로세스를 동시에 따로 실행하게 해준다. 여러 AI 에이전트가 팀 즉, 인간 또는 코디네이팅 에이전트의 감독을 받는 멀티-에이전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보쉬는 이러한 가능성을 이미 사내에서 활용하고 있다. 멀티-에이전트 시스템들은 제조 과정의 디바이스들을 모니터링하고 유지보수 요구 사항을 예측하며 인력 스케줄을 최적화한다.

뤼커트는 “우리는 이제 다음 단계에 도달했다. 그 결과는 예기치 않은 다운타임의 감소 및 전반적인 생산성의 향상”이라고 말했다.

보쉬의 공장들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보쉬의 에이전틱 AI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보쉬는 2025년 가을부터 다른 기업들에게 제공할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프로그래밍 지식이 거의 또는 전혀 없어도 이를 사용해 자체 멀티-에이전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목표는 제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시장의 요구 사항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포괄적이고 조율된 활용을 통해 수백만 유로를 절약할 수 있다.

보쉬, AI를 통해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 실현

보쉬에게 AI는 산업 생산 및 자동화된 모빌리티 분야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에 걸쳐 혁신을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예를 들어, 지능적인 보쉬 레볼 아기 침대(Bosch Revol crib)는 심박수 및 호흡수 등 아이의 바이탈 사인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e-바이크에서는 AI가 주행 거리 제어(Range Control) 기능으로 주행 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주방에서는 보쉬 시리즈 8 오븐(Bosch Series 8 oven)이 약 80가지 요리를 인식해 최적의 조리 방법과 온도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등 셰프의 역할을 수행한다. AI는 DIY 또한 도와주는데, 벽 스캐너(wall scanner)는 벽 내부를 들여다보며 전선, 금속 빔, 빈 공간 등을 감지한다.

보쉬, 사내 아카데미를 통해 AI 인력 양성

보쉬는 사내 AI 아카데미(AI Academy)를 통해 직원들의 AI 역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6만5000명 이상의 직원들이 교육을 받았다. 약 5000명의 AI 전문가들이 지능형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AI 역량은 보쉬 내부뿐만 아니라 미래 외부 환경에서도 필수 요소이다.

하퉁 박사는 “AI 역량이 없는 사회는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진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보쉬 테크 컴패스(Bosch Tech Compass)에 따르면 전 세계 응답자 5명 중 4명이 AI 교육을 받을 계획을 갖고 있으며 약 3분의 2가 학교 과목으로 AI를 채택하는 것에 찬성하고 있는 등 많은 사람들이 이미 AI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72%의 응답자가 AI가 향후 10년간 자국의 지배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보쉬는 동트고 있는 AI 시대에 이미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보쉬 그룹 소개

보쉬 그룹은 선도적인 글로벌 기술 및 서비스 공급 업체이다. 보쉬 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42만9000여 명(2023년 12월 31일 기준)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 그룹은 2023년 총매출 916억유로를 기록했다. 보쉬 그룹의 사업은 모빌리티(Mobility), 산업 기술(Industrial Technology), 소비재(Consumer Goods), 에너지 및 빌딩 기술(Energy and Building Technology)의 4개 사업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자사의 사업 활동과 함께 보쉬는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autom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연결성(connectivity), 지속가능성(orientation to sustainability) 등과 같은 보편적인 트렌드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과 산업 전반에 걸친 보쉬의 광범위한 다각화는 자사의 혁신성과 강건성을 강화해주고 있다. 보쉬는 센서 기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분야에서 검증된 자사의 전문성을 활용해 고객사들에게 단일 공급원(single source)으로 크로스 도메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 보쉬는 자사의 연결성 및 AI 분야 전문성을 적용해 소비자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제품들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과 함께 보쉬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천연 자원을 보호하고자 한다. 보쉬 그룹은 로버트 보쉬 GmbH(Robert Bosch GmbH) 및 6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약 470개의 자회사 및 현지 법인으로 구성돼 있다. 세일즈 및 서비스 파트너를 포함, 보쉬의 글로벌 생산, 엔지니어링 및 세일즈 네트워크는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 진출해 있다. 보쉬의 미래 성장의 기반은 혁신성이다. 보쉬는 전 세계 136개 사업장에서 9만여 명의 연구 및 개발 분야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 중 약 4만8000명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다. 보쉬는 1886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로버트 보쉬(1861-1942)에 의해 ‘정밀기계 및 전기공학 워크샵(Workshop for Precision Mecha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으로 설립됐다. Robert Bosch GmbH의 특수한 지배구조는 보쉬 그룹이 장기 계획 수립 및 미래 대비를 위한 사전 투자가 가능하도록 기업 경영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Robert Bosch GmbH의 지분 94%는 자선재단 로버트 보쉬 재단(Robert Bosch Stiftung GmbH)이 갖고 있다. 나머지 지분은 Robert Bosch GmbH와 보쉬 가족이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 갖고 있다. 주주 의결권의 대부분은 로버트 보쉬 신탁회사(Robert Bosch Industrietreuhand KG)가 갖고 있다. 이 신탁 기업은 설립자 로버트 보쉬(Robert Bosch)의 미션은 물론 장기적인 존립 및 재정 독립성을 보호하는 과제를 위임받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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