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세계 무대를 빛낸 한국 청소년들, 2025 FIRST® Championship서 눈부신 성과

4월 16~19일 휴스턴서 개최… FIRST® LEGO® League 부문 참가한 한국팀 기술력과 협동심으로 전 세계 감탄 이끌어내

2025-04-24 11:00 출처: 사단법인 상상

2025 FIRST ® Championship에서 한국팀 선수들이 로봇 경기를 진행하고 있다(제공=사단법인 상상)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STEM 교육 비영리단체 FIRST®가 주최한 2025 FIRST® Championship에서 다수의 한국 팀이 퍼스트 레고 리그(FIRST® LEGO League, 이하 FLL) 부문에 참가해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세계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FLL은 미국의 FIRST® 재단과 덴마크의 LEGO Education이 제휴해 1998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STEAM) 역량을 겨루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로봇 축제다. ‘발견·혁신·영향·포용·협력·재미’의 여섯 가지 핵심 가치와, 매년 글로벌 사회 이슈를 주제로 한 문제 기반 학습 구조는 FLL만의 차별화된 특징이다. 경쟁보다 협력, 결과보다 과정, 기능보다 역량을 중시하는 철학을 기반으로, 현재 매년 전 세계 110여 개 국가에서 약 70만 명의 청소년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열린 2025 FIRST ® Championship 대회에는 수만 명의 학생들이 참가했으며, 참가팀들은 FLL을 비롯한 다양한 부문에서 각 팀의 STEAM 역량을 선보였다. 단순한 기술 경연을 넘어 협업, 포용, 혁신의 가치를 나누는 장으로 자리 잡은 이번 대회는 참가 청소년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미래 과학 인재로서의 가능성을 드러내는 뜻깊은 무대가 됐다.

특히 한국을 대표해 FLL 부문에 참가한 여러 팀 가운데, 여학생 중심으로 운영되는 ‘RED’ 팀은 주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 해당 팀은 모든 평가 부문을 종합해 가장 우수한 팀에게 수여되는 ‘Champion’s Award’의 최종 후보인 ‘Champion’s Award Finalist’에 이름을 올리며 세계 무대에서 그 존재감을 뚜렷이 각인시켰다. 이 밖에도 다수의 한국 팀들이 각 부문에서 우수한 기량을 발휘하며, 국제 대회에서 한국 청소년들의 STEAM 역량과 도전 정신을 입증했다.

사단법인 상상은 2022-2023 시즌부터 FLL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 선정돼 한국에서 FLL 대회를 운영하고 각종 스쿨 이벤트에 협력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FLL 프로그램을 국내에 전파하고 있다. 사단법인 상상은 STEAM 교육의 연구와 보급을 위해 모인 교육자들의 모임이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비영리단체 및 기획재정부 지정 기부금단체로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청소년에게 세계적 수준의 미래 역량 교육을 확산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또한 오는 8월 사단법인 상상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새롭게 공개될 고고학 주제 신규 시즌 ‘UNEARTHED’를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

사단법인 상상의 김성애 이사장(덕성여자대학교 교직학부 교수)은 “매년 세계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이 2025 FIRST ® Championship에서도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STEAM 리더로서의 가능성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과 협업,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한 한국 대표팀의 활약은, 단순한 수상 그 이상의 감동과 자부심을 안겨줬다”며 “이번 대회에서 우리 청소년들은 기술 역량 뿐만 아니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통 능력과 협업의 가치를 함께 실현하며,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몸소 증명해줬다. 무엇보다 단지 로봇을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사람과 사회를 이해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기술의 역할을 고민한 학생들의 모습에서 진정한 ‘교육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대한민국을 대표해 세계 무대에서 큰 울림을 전한 모든 참가자 여러분과 지도자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회에 참가한 한 코치(지도 교사)는 세계 무대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전 과정에서 아이들이 놀라울 정도로 STEAM 역량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지도자로서 큰 보람을 느꼈다며, 도전의 순간마다 서로를 격려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가는 학생들의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고, 모두가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낸 것 같아 매우 기쁘다고 소회를 밝혔다.

대회 및 프로그램 운영 문의

· 사단법인 상상 홈페이지: https://www.imagine.or.kr/

· 퍼스트 레고 리그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s://firstlegoleague.or.kr/

사단법인 상상 소개

사단법인 상상은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등을 융합해 혁신적 사고능력을 갖춘 21세기형 리더를 양성하는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에 대해 ​연구하고 보급하는 단체 또는 개인들의 정보공유와 사례연구 및 활성화를 목적으로 교육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비영리기관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