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게임문화재단,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서비스 새 단장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해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서비스 개선

2025-01-17 09:00 출처: 게임문화재단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서비스 누리집 모습(ⓒ게임문화재단)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게임문화재단(이사장 김경일)은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게임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과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했다.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은 게임 과몰입이나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 개발된 종합적인 매뉴얼로, 게임 이용자들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게임 습관을 형성하고, 게임과의 관계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매뉴얼은 예방과 상담으로 구분되며 예방은 아동용, 청소년용, 부모용, 교사용 대상자별로 세분화돼 맞춤식 예방 교육이 가능하다. 상담은 그룹인지 치료기법 중심으로 회기별로 구성돼 상담사의 목적과 내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게임 사용의 적절한 관리 방법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고, 전국 8개 게임과몰입힐링센터에서 개인, 그룹, 가족을 대상으로 게임 사용 패턴과 관련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게임 이용 종합척도를 활용한 자가 진단을 통해 게임 이용에 대해 세 가지 검사를 할 수 있다. 첫 번째, 게임리터러시 검사는 게임을 잘 사용하는 능력인 게임 조절력과 게임 활용력을 나타내며 두 번째, 게임사용 문제 검사는 게임을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 역기능적이고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현저성, 조절 실패, 일상 생활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게임 욕구 충족 검사는 게임 사용자가 게임을 하면서 충족하는 욕구 검사를 통해 현실에서 충족하고 싶은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 정서 표현 및 경험 욕구 등을 가상 세계인 게임에서 충족하고 있는 정도를 검사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인터넷 과몰입 척도 등 9개 첨도 검사를 제공한다.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미술·체육)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외에 대안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매뉴얼도 제공한다.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은 “아동·청소년의 학령기에 건강한 게임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보급을 위해 게임과몰입 관련 전문 상담 및 치유 사업 수행기관인 전국 8개의 게임과몰입힐링센터와 협력해 운영하고 있으며, 문의는 생활권 인근의 전국 8개 게임과몰입힐링센터 또는 게임문화재단 대표전화로 하면 된다.

또한 게임문화재단에서는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게임문화 가족캠프’, ‘게임과몰입힐링센터 프로그램’, ‘게임시간 선택제 운영’ 등 올바른 게임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게임라이프 밸런스’는 누리집(https://gameinf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게임문화재단 소개

게임문화재단은 국민의 건강한 게임 문화를 확립하고 게임 이용 문화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21세기 게임 관련 문화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8년 2월 20일 설립했다. 게임문화재단의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건강한 게임 문화의 홍보 및 기반 조성 △건강한 게임 이용을 위한 교육 및 지원 △게임 관련 조사, 학술, 연구 △게임 과몰입 예방 및 상담 지원 △대외 협력 및 게임문화 바로 알리기 등이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