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가 제공합니다.
뉴스와이어 제공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스마트팜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 우수사례로 파모스 선정

현장 실증으로 빠른 제품 출시를 가능하게 하는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
농업기술 실용화 전문 기관을 통한 표준 적용부터 제품검정까지
250여 개 농장주를 만족시킨 기술력,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된 ‘파모스’
2023 농식품부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 대상(농식품부 장관상) 수상

2024-11-26 09:00 출처: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파모스 이세용 대표

익산--(뉴스와이어)--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스마트팜 ICT 기자재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이하 국가표준 지원사업) 우수사례로 파모스를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파모스는 농장용 복합 환경제어기 개발에 집중하는 스마트팜 전문기업이다. 2016년 화성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한 포도 스마트팜 사업을 시작해 이후 법인을 설립해 현재의 파모스가 됐다. 파모스의 주력 제품은 스마트팜 표준 통신 기반 FarmOS 환경제어기로 현재 전국 250여 개 농장의 농장주들이 파모스의 제품을 이용해 스마트팜을 운영하고 있다.

파모스의 솔루션이 적용되는 현장의 약 72%가 포도 농장인 만큼, 파모스는 지속적으로 포도 농장 스마트팜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포도 농장은 노지재배, 비가림재배, 단동 및 가온온실 재배까지 다양한 시설유형과 재배 작형이 존재하는 작목이다. 그렇기에 현장 요구 사항도 많고, 기술 개발도 쉽지 않다. 하지만 파모스가 납품하고 있는 농가의 대부분은 파모스의 기술에 만족하고 있다. 까다로운 포도 농장 스마트팜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이유는 제품 경쟁력 때문이다. 파모스의 이세용 대표는 국가표준 확산지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기술 개발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 상용화를 위한 현장 실증 지원

파모스는 2023년 표준 확산 시제품 제작 지원사업과 2024년 현장 실증 지원사업에 참여해 총 두 차례 지원받았다. 지원사업을 통해 파모스는 실제 운영 농장에서 현장 실증을 할 수 있었다. 표준 통신 준수 여부뿐 아니라, 데이터 수집률, 제어 성공률, 현장 운용성 등의 제품 상용화에 필요한 모든 테스트를 전문 컨설턴트 기술지원 하에 체계적으로 진행했다. 이세용 대표는 기술 개발을 우선해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었던 주요한 이유 중 하나로 이러한 현장 실증 지원을 꼽았다. 더불어 파모스는 지원사업을 통해 총 4회의 컨설팅과 표준 통신 프로토콜과 검정 절차 등에 대해 안내받았다. 현재는 통압 제어기와 양액기 간 표준 통신을 통한 제어가 가능함을 현장 테스트로 확인하고, 발생한 이슈를 해결하며 기술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 제품 호환성 확보를 통한 빠른 제품 출시

복합 환경제어기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 기업에서는 타 기업의 센서와 구동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전국 600여 개 스마트팜 기업들의 프로토콜이 서로 달라, 센서와 구동기 호환이 쉽지 않았다. 파모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에 참여했다. KS 표준 적용 제품은 특별한 기술 검토 없이 손쉽게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제조사와 제품에 상관없이 KS 표준으로 센서와 구동기를 손쉽게 연결하고, 복합 환경 제어로직 개발 등 핵심기술 개발에 경쟁력을 높였다. 또한 지원사업을 통해 타 기업들과 협업하는 기회도 얻었다. 기술력이 뛰어난 스마트팜 기업들과의 협업 덕분에 파모스는 강점인 복합 환경제어 기술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지원으로 파모스는 KIST, 서울대학교와 함께 농사직설 연구팀을 구성해 2023년에는 스마트농업 인공지능 경진대회에 참가해 대상(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파모스는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을 통해 농업기술 실용화 전문 기관의 표준 적용과 시험평가, 제품검정까지 복합적인 지원을 받았다. 이세용 대표는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을 통해 신규 업체는 시장진입의 문턱을 낮출 수 있고, 기존 업체는 다양한 제품과의 호환성 확보를 통해 제품을 확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스마트팜 기업들이 표준 적용에 어려움을 겪을 때 교육, 자금, 전문가 등 다방면으로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모스는 복합 환경제어기 기술 개발에 매진하며, 나아가 데이터와 작물 그리고 기후변화까지 서비스에 내재화할 예정이다.

‘스마트팜 ICT 기자재 국가표준 확산 사업’은 스마트팜 ICT 기자재 국가표준 적용 확산을 통해 품질 향상 및 호환성을 증대하고 농산업체 제품 경쟁력을 제고해 기술 인력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사업이다.

스마트팜 ICT 기자재 국가표준 사업의 자세한 내용과 파모스 이외의 지원을 받은 기업들의 사례는 스마트팜 ICT 기자재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 공식 홈페이지(https://www.smartfarm-standard.kr/) 혹은 스마트팜 ICT 기자재 국가표준 사업 유튜브 공식 채널(www.youtube.com/@ict909)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소개

농업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성과의 신속한 실용화 촉진을 통해 농업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고, 농업인의 소득증대 및 농식품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해 산업진흥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다. 농업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성과의 산업적 진흥을 위해 농촌진흥청이 설립한 공공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s://m.koat.or.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